본문 바로가기

신생아용 기저귀 1단계 기저귀, 언제까지 사용하나?

📑 목차

    초보부모라면 고민 중 하나가 아기 기저귀입니다. 신생아용 기저귀를 얼마나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. 

     

    신생아 기저귀(1단계 또는 신생아용) 사용 가능 시기

     

    보통 신생아 기저귀는 4~ 4.5kg 정도까지 사용합니다. 기저귀 판매사마다 '신생아용', '1단계', 또는 '(초) 소형' 등으로 표기하고 있고 사용 체중은 조금씩 다르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.  

     

    그런데, 꼭 체중만이 기저귀 단계를 결정하는 기준은 아닙니다. 아기의 체형에 따라 허벅지가 통통한 아이도 있고 배가 홀쭉한 아기도 있습니다. 

    Emma Bauso님의 사진: https://www.pexels.com/ko-kr/photo/16579289/

     

    기저귀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하는 신호

     

    아이의 체중을 고려하면서도, 아이의 허벅지에 자국이 남거나, 소변 또는 대변이 옆 또는 뒤로 새면 바꿀 시기라고 합니다. 특히 허벅지에 자국이 너무 남는다면! 다음 단계로 가야 하는 시기입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Emma Bauso님의 사진: https://www.pexels.com/ko-kr/photo/copy-space-16579300/

     

     

    저희 첫째 아이 경험담

     

    첫째 아기 체중 변화

     

    출생 당일: 3.34kg

    출생 9일차: 3.58kg

    출생 16일차: 3.82kg

    출생 26일차: 4.2kg

    출생 33일차: 4.6kg

     

    아이 체중은 위와 같이 변했는데, 자연분만으로 태어나서 16일 차에 조리원에서 퇴소하여 집에 왔습니다. 이후 약 출생 26일 정도까지 사용했고, 약 열흘 동안 1단계를 사용했습니다. 그래서 두팩 좀 안 되게 사용했습니다. (남편 기억은 한팩 정도라는데 약간 차이는 있네요^^;;) 

    신생아는 하루 약 10~15개 정도의 기저귀를 사용합니다. 그리고 초보 엄마아빠분들은 기저귀 갈다가 또 응가나 쉬야해서 기저귀를 또 갈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ㅎㅎ

     

    저희는 조리원에서 개인적으로 기저귀가 들진 않았고 병원에서는 제가 모자동실 하던 시기라서 (코로나 이전) 모자동실 할 때 제가 가져간걸 몇 개 사용했고, 그 당시에는 이곳저곳 샘플을 많이 받아서 샘플도 조금 사용했었습니다. 그래서 더 적게 들었을지도 모릅니다만, 중요한 건 "미리, 많이 준비할 필요는 없다!"입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체중만 본다면 아기가 우량아라면, 1단계 조리원에서만 쓰거나 조리원 전에 단계 넘어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. 반대로 아기가 체중이 덜 나가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 

     

    조리원 나갈 때 또는 병원 퇴원 시에 체중 등 고려해서 사면되고, 아이 사용량을 체크해서 적정한 수량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. 

     

    Karolina Grabowska님의 사진: https://www.pexels.com/ko-kr/photo/8909787/


     

    저희는 첫째 경험이 있으니 아직 기저귀를 사지 않았습니다. 그리고 혹시 아기 엉덩이 발진이 있을 수도 있으니 병원과 조리원에서 사용하는 브랜드를 고려한 다음에 사는 것도 필요한 상황입니다. 

     

    저는 이제 다음 주 주말에 조리원 퇴소인데, 남편이 어제 벌써 기저귀 사이즈를 묻길래 조금만 더 기다리라 했습니다.

     

    둘째는 3.45kg으로 태어나서 8일 차인 오늘 3.56kg. 과연 몇 팩을 사게 될지... 이번에 잘 체크해서 추가 포스팅 하겠습니다^^